title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메인페이지로
  • 등교하기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팝업존

서브 플래시영역

혁신학교마당

글읽기

제목
[일반] 8월 28일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이름
김진선
작성일
2019-09-02


  2014년 경기도 교육청에서 먼저 시작된 회복적 생활교육은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공동의 책임으로 해결하고자는 의미에서 시작되었다. 가해학생을 처벌하는 관행을 버리고 함께 바꿔나가고 변화할 수 기회를 주고, 변화하는 과정에서 더욱 본질적으로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학교를 만들고자 하는 취지이다.  

  1. 정의: 피해자의 피해를 공동체가 회복하기. 자발적 책임 의식을 가지고 행동하기

  2. 회복적 정의가 회복하고자 하는 요소

    1) 피해 회복    2) 자발적 책임 회복     3) 관계 회복    4) 공동체 회복    5) 정의 회복 

  3. 피해자의 회복을 위해 필요한 것

    1) 피해보상   2) 물음에 대한 답   3) 공감의 기회   4) 자아 회복   5) 정의에 대한 경험 

   4. 회복적 생활을 위해 구성원 모두가 공동체에 대한 의식이 명확해야 한다. 교사는 관계가 돈독해질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어떤 벌을 주는지에 대한 생각보다 두터운 신의가 있는 관계형성에 주력해야 함을 알게 되었다.

포천중학교가 창작한 [일반] 8월 28일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9월 25일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김진선
9월 25일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주제별로 운영되었습니다.진로진학은 목공 수업을학생생활은 회복적 생활교육을학급운영, 독서교육, 수업성찰은 학급긍정훈육을배웠습니다.
이전글
8월 23일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김진선
연수제목 : 수업 브랜딩하기점점 많은 교사들이 자신의 수업을 특색 있게 만들고 구조화하여 학생들에게 더 큰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다. 수업브랜딩이라고 하면 어렵고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다. 연수를 통해서 수업브랜딩을 어떻게 하는지, 교과 수업에 자신만의 색을 어떻게 입혀야 하는지 알아보았다. ..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